변방의 작은 국가이던 대한민국은 놀라울 만큼의 경제성장을 이뤄낸 국가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이와 같은 발전을 이룩하게 해준 다양한 산업이 있습니다.
최근의 대표 산업은 바로 반도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우리나라 반도체 기술력은 전 세계로부터 인정받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주식 시장에서도 꾸준하게 도체와 관련된 주식은 늘 인기를 끌어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반도체 하면 떠오르는 기업은 두 가지 정도가 있죠. 바로 삼성전자 그리고 SK하이닉스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SK하이닉스 주가에 한 내용 및 SK하이닉스 배당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와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반도체 관련 기업입니다.
SK하이닉스는 시가 총액 상위 5위권 안에 늘 안착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983년 현대전자라는 이름으로 개업했고 2001년 하이닉스 반도체라는 이름으로 사명을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2012년에는 SK텔레콤이 최대 주주가 되면서 현재의 사명인 SK하이닉스라는 이름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40년가량이나 꾸준하게 운영되어 오고 있는 기업인만큼 상당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현재 국내와 중국을 포함해서 4개의 생산 기지와 연구 개발 법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중국 홍콩과 같은 나라에 판매법인도 함께 운영하는 중입니다.
현재 인텔 NAND 사업 인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1단계 절차는 마무리되었다고 합니다.
SK하이닉스 주가를 책임지고 있는 주력 제품은 D램, 낸드 플래시 그리고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라고 하는데요.
이 밖에도 일부 Fab을 활용한 시스템 반도체인 CIS 사업은 물론 파운더리 사업도 같이 병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뛰어난 반도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와 함께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기업입니다.
세계 1위, 2위를 두고 삼성전자와 다투고 있을 만큼 국위 선양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국가적인 반도체 육성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와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었으나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하게 되면서 삼파전으로 바뀌게 되는 모습입니다.
반도체 사업이 주목받고 있는 만큼 국내 산업 중에서는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연간 실적을 알아보면 2020년에는 31조가 넘는 매출액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 역시 5조가량으로 확인됩니다.
2021년도에는 이보다 더 높아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달성하여 각각 42조 9천억원, 12조가량을 달성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2년에도 매출액은 높아졌으나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현재 많은 분이 2023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메모리에 대한 수요가 적어지면서 판가가 하락하고 재고 평가 손실이 확대되면서 영업이익이 줄어 든 듯한 모습입니다.
또한 D램과 NAND플래시는 가격 약세가 지속되고 있기에 재고자산 규모나 재고평가 손실액이 감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여겨져 2023년은 실적이 더욱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시장의 경우 워낙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주가 변동이나 매출에 대한 부분의 변동이 자주 있는 편입니다.
SK하이닉스를 이야기하다 보면 삼성전자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를 주력으로 삼고 있긴 하지만 스마트폰 같은 사업도 같이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민감한 반도체 사이클에 대한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편인데, SK하이닉스의 경우 반도체 사업을 메인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에 대한 문제가 생긴다면 실적에 큰 타격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허나 이를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상승에 대한 흐름 역시 SK하이닉스가 보다 더 큰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5년 전 9만원 선으로 나타났던 주가는 꾸준하게 하락하면서 2018년에는 5만원 선까지 하락했습니다.
이후 20년도에는 10만원 선을 다시금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던 해당 시기에 코로나 펜데믹이 시작되면서 조정을 받게 되었고 2021년에는 무려 15만원을 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이 있던 이후에는 조금씩 다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서 2021년 9월에는 9만원까지 다시금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2022년 초에는 13만원까지 회복하고 현재는 11만원 선에 머물러 있는 수준입니다.
미국 증시 조정과 금리 인상 이슈 및 반도체 시장이 전체적으로 불황을 맞이한 것 등으로 인해 주가가 7~8만원까지 하락했지만 11만원 선까지는 반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승에는 경기 지표가 상승한 것과 D램 고가 3분기에 부족했던 점, 엔비디아 상승에 따른 수혜 등이 겹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실적이야 계속해서 나빠지고 있는 상황이고 올해 실적 역시 좋지 않은 전망을 가지고 있지만 2024년에는 반도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SK하이닉스 배당금은 어느 정도일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닉스는 2021년도 까지는 한 해에 한 번 결산 배당을 통해 SK하이닉스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이 되면서는 일 년에 총 4번 즉 분기마다 지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되었는데요.
2022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300원 정도로 머물러 있습니다.
2022년 9월에는 300원이라는 금액의 배당수익률이 3% 정도였지만 최근에는 300원의 배당 수익률이 1.1% 정도로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SK하이닉스 배당금 및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사회, 경제 > 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도 전기차 관련주!! LG전자 주가 전망 (0) | 2023.06.18 |
---|---|
소형원전 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2) | 2023.06.16 |
국제유가 및 환율 하락 수혜, 실적 호조 항공주 전망 (0) | 2023.06.14 |
제2의 SG사태 발생? 동일산업 등 5개 종목 무더기 하한가, 주가조작 의심으로 내일부터 매매거래 정지(6/15~) (0) | 2023.06.14 |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소금 관련주 인산가 분석 및 주가 전망 (0) | 2023.06.13 |